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정보/오늘의 건강

'아스파탐' 발암 물질 예고... 제로 콜라 마셔도 될까

반응형

5일 식약처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 암연구소(IARC)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인 '2B'군으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최종 평가 결과는 오는 14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열을 가하고 160도 이상의 온도가 되면 단맛을 잃게 되는데 1965년 개발된 감미료로 설탕을 대체해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적기 때문에 최근 다양한 무설탕 음료와 사탕 등에 널리 쓰이고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TV 뉴스 캡쳐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발암물질은 1군, 2A 군, 2B 군, 3군, 4군으로 총 5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이중 아스파탐은 2B 군 '인체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되었습니다.  2B 군은 암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암과 연관이 있다거나 인체 연구 자료, 동물 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을 때 매기는 등급입니다.

1군
젓갈, 가공육(소시지, 베이컨), 소금에 절인 생선, 술, 경구피임약, 담배

2A 군
튀긴 음식, 소고기, 돼지고기, ddt(살충제성 분), 65도 이상의 뜨거운 물(국 포함)

2B 군
알로에베라, 소금 절임 채소(각종 나물, 김치, 피클 등), 코코넛오일, 스마트폰 전자파

탄산.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이미지

IARC 가 지난 2015년 소시지, 햄 등 가공육과 붉은 고기를 각각 발암 위험 물질 1군과 2A 군으로 분류했을 때도 식약처는 검사를 진행했지만 국내 기준에는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이처럼 IARC 기준이 국내 기준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하고 있는 아스파탐 1일 권고 섭취량의 경우 1kg 기준으로 50mg 정도인데 체중 100kg 기준으로 한다면 5,000mg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1일 5g 정도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이고 이는 제로콜라 캔을 기준으로 13L가 넘습니다. 결론적으로 극도로 많은 양을 먹지 않는 한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만일 아스파탐이 발암 가능 물질 2B 군으로 분류된다면 식약처는 이를 바탕으로 국민 섭취량 등을 조사하는 위해성 평가를 진행해 안전 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스파탐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경우]**
페닐케톤뇨증, 정신분열증과 관련된 약을 복용하는 사람


[아스파탐이 들어간 음료]
다이어트 콜라/ 제로콜라제로 / 펩시 / 펩시 맥스 / 소주 / 청주 / 막걸리 등의 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