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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정보

산재보험 신청방법과 적용 대상 직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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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가장 우선시하기 위해 산재보험이 도입되었습니다.
산재보험을 받을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언제 어떤 이유로 보상을 받아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산재보험 신청방법과 적용 대상 직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재보험이란]
근로자가 업무 수행 중에 발생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산재보험은 근로자의 과실 여부와 무관하게 보험급여를 지급하는 특징이 있고, 보상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치료비, 장해나 사망으로 인한 보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 보상 신청방법]
산재보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근로복지공단에 접속해 보상 절차 확인 및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출처 :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 오프라인 신청
근처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여 최초요양 신청서, 의사 소견서, 의무 기록 사본, 진단서 등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사고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사진이나 목격자의 증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험 대상 사고 및 질병]
업무상 사고 : 업무 수행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부상이나 질병  
업무상 질병 : 특정 업무 수행으로 인해 발생한 질병
출퇴근 중 사고 : 직장과 집 사이의 출퇴근 도중 발생한 교통사고나 다른 사고

[적용 대상 직종]
2023년 7월부터 산재보험 적용 대상 직종이 기존 14개 직종에서 4개의 직종이 추가되어
총 18개 직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14개의 대상 직종 중 6종은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 추가된 직종 : 방과후 강사, 건설 현장 화물차주, 관광 통역안내원, 어린이 통학버스 기사
* 범위 확대 직종 : 택배기사, 퀵서비스 기사, 일반화물차주, 대리운전기사, 방문판매원, 보험설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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