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정보

※ 무더운 여름철 냉방병 조심하세요 ※

반응형

[냉방병 원인]
냉방병의 주요 원인은 에어컨입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집, 대중교통, 사무실, 학교 등 실내에서는 모두 냉방을 사용하는데 그렇다 보니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게 되어 5~6도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자율신경계가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것이 냉방병 증상 발생 원인입니다. 또한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환기를 하지 않다 보면 실내에 먼지나 오염물질, 곰팡이 등이 쌓이게 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냉방병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코막힘과 인후통, 소화불량, 변비, 설사, 기침, 콧물, 오한, 두통 및 피로감, 집중력 상실 등이 있고 어지럽거나 졸릴 수도 있습니다.


[냉방병 치료]
냉방병은 보통 에어컨 사용을 중단하면 하루 이틀만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곤 합니다.
따라서 냉방병 증상이 있다면 에어컨 사용을 중단하고 따듯한 물을 마셔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인후통, 두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약을 섭취하거나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예방]
실내 온도가 실외 온도와 5도 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설정하여야 하며 보통은 22~26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는 반드시 2~4시간 간격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적절한 습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듯한 물을 자주 마시고 덥더라도 잠시 실외로 나가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